생활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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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총칙

제1조(명칭)

이 규정은 ‘효광초등학교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와 관련하여 학교생활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한다.

제4조(학생 인권 보장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하여야 한다.

제5조(책무)
  •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 1.학생은 헌법과 법률, 그리고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에서 열거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다.
  • 2.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 3.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 4.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 5.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6.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 7.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 8.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 9.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 10.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 11.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 12.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 13.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진다.
  • 14.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15.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6.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7.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 18.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 19.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 20.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 21.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 22.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 23.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 24.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7조(학생의 책임)
  • 1.학생은 민주적 절차를 통해 마련된 학교 정책 및 규정을 준수할 책임이 있다.
  • 2. 학생은 학교에서 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등교하고 모든 교육 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할 책임이 있다.
  • 3. 학생은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을 갖추어 수업에 임할 책임이 있다.
  • 4. 학생은 자율적인 학습 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바람직한 수업 환경이 되도록 협조적인 태도를 보이며, 타인의 학습권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5. 학생은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예의를 지키고 진실한 태도로 협조할 책임이 있다.
  • 6. 학생은 학교의 시설․기기 및 타인의 소유물을 존중할 책임이 있다.
  • 7. 학생은 일체의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하지 않아야 하고,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 8. 학생은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책임 있는 행동을 바탕으로 교제할 책임이 있다.
  • 9. 학생은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을 책임이 있다.
  • 10. 학생은 무기, 음란물, 마약류, 불법 약물, 담배, 술 등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아야 하고 각종 유해물이 없는 학교 환경을 유지할 책임이 있다.
  • 11.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할 책임이 있다.
  • 12. 학생은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에 대하여 부모에게 알릴 의무가 있으며, 학교에서 부모에게 보내는 각종 연락 사항들을 부모에게 확실하게 전달해야 한다.
  • 13. 학생은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 하는 등 학교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14. 학생은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건강과 복지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과 관련된 정보를 담당 교직원들과 공유할 책임이 있다.
  • 15.학생은 학생회 선거에 참여하여 투표하고 학생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학생회가 긍정적인 지도력을 행사하게 할 책임이 있다.
  • 16.학생은 체육활동, 실험실 및 작업실 내에서의 복장과 행동에 대해 정해진 지침에 따라야 할 책임이 있다.
  • 17. 학생은 학교 공동체와의 의견 교환시 말이나 글, 기타 표현 방식에 있어서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하고, 저속한 표현을 삼갈 책임이 있다.

제2장 생활교육협의회

제8조(생활교육협의회)
  • ① 학생들의 생활교육에 관한 실무를 담당하고, 이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생활교육협의회를 둔다.
  • ② 생활교육협의회는 교감을 의장으로 하고, 생활문화부장, 교무부장, 학년부장으로 구성한다.
제9조(기능)
  • ①생활교육협의회는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 ②생활교육협의회는 학교폭력 예방․대처를 위한 계획을 수립․시행하며, 이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자문을 받아 시행한다.
    • 1.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보호방안
    • 2.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치료 방안 및 치료기관 선정 등

제3장 학생생활

제10조(폭력예방)
  • ① 학생들은 집단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②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호의 방법으로 즉시 알려야 하며, 이 경우 자신의 이름이나 신분을 밝히지 않고 할 수도 있다.
    • 1. 담임교사나 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 2. 학교나 교육청 홈페이지의 관련 문의처
    • 3.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 4. 대검찰청 학교폭력신고전화 1588-2828
    • 5. 청소년보호위원회 청소년도우미 1388
    • 6. 경찰청 범죄신고 112 등
  • ③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 ④ 학교폭력 사안 발생으로 인한 피해 학생 및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의 규정에 따른다.
제11조(이성교제)

학생들은 양성평등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한다.

  • ① 이성간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 ②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담임교사나 원하는 교사 등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 ③ 남녀학생 단 둘이 만남은 항상 개방된 장소를 이용해야 한다.
  • ④ 생명의 존엄성과 책임의식을 일깨우는 성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12조(학급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사항은 각 호와 같다.

  • 1. 학급내 봉사활동(일인일역) 임무를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이행한다.
  • 2. 학급환경 정돈,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 3.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제13조(출결사항)

결사항은 다음과 같이 처리하며 조퇴, 결과 및 외출은 담임교사의 허가를 얻어 할 수 있다.

  • ① 교육과정에 의거한 출석할 날짜에 출석하지 않을 때에는 결석으로 처리한다.
  • ② 재입, 편입, 전입, 복학생의 결석일수는 원적교의 결석일수와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결석 일수는 제외한다.
  • ③ 다음 각 호의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출석으로 처리한다.
    • 1. 천재지변, 법정 전염병 등 불가항력의 사유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2. 공적의무 또는 공권력의 행사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3.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학교를 대표한 경기 참가, 경연대회 참가, 현장실습, 훈련참가, 교환학습, 현장(체험)학습 등으로 인하여 출석하지 못한 경우
    • 4. 현장체험학습 허가기간은 출석으로 처리하되 1년에 7일 이내로 한다.
    • 5. 학교폭력 피해로 인한 치료기간
    • 6.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학교장의 허가를 받아 결석하는 경우
  • ④ 소정의 등교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지각으로 처리한다.
  • ⑤ 소정의 하교시간 이전에 하교하는 경우에는 조퇴로 처리한다.
  • ⑥ 교과수업시간에 출석하지 않을 경우에는 결과로 처리한다.
  • ⑦ 위 제3항에 해당되는 사유로 인한 지각, 조퇴, 결과는 각각의 횟수에 포함하지 않는다.
  • ⑧ 같은 날짜에 지각, 조퇴 또는 결과가 발생된 경우에는 학교장이 판단하여 어느 한 가지 경우로만 처리한다.
  • ⑨ 같은 날짜에 결과가 1회 이상이라도 1회로 처리한다.
  • ⑩ 재입․편입․전입․복학생의 지각․조퇴․결과 횟수는 원적교의 각 횟수를 합산하되, 중복되는 재학기간의 각 횟수는 제외한다.
제14조(경조사 출결)

경조사의 경우 다음 기일에 한하여 출석으로 인정한다.

  • ① 결혼 : 형제, 자매(1일)
  • ② 입양 : 본인(20일)
  • ③ 사망 : 부모 및 부모의 부모(5일), 부모의 조부모 및 외조부모, 형제, 자매 및 그의 배우자(2일), 부모의 형제 및 자매(1일)
  • ④ 휴무토요일 및 공휴일은 경조사 일수에 산입하지 않는다.
  • ⑤ 입양은 「입양촉지 및 절차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입양으로 한정하며, 입양 이외의 경조사 일수는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가산할 수 있다.
제15조(출석사항 평가)

출석사항의 평가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1. 결석, 지각, 조퇴, 결과가 없는 경우 개근으로 한다.
  • 2. 6년간 결석 1일 이내인 경우 또는 지각, 조퇴, 결과를 합하여 3회인 경우 정근으로 한다.
제16조(결석의 종류)

결석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① 질병으로 인한 결석 : 결석한 날부터 3일 이내에 담임교사에게 결석계를 제출한 경우
  • ② 사고로 인한 결석 : 무단으로 결석한 경우(태만, 가출, 고의적인 출석 거부, 범법행위로 관련기관에 연행 및 도피 등)
  • ③ 기타 결석
    • 1. 학교장이 인정하는 부모 및 가족봉양, 가사 조력, 부득이한 개인사정으로 결석하는 경우
    • 2. 위 제1항 및 제2항에 해당되지 않는 결석
제17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 1.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이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 2.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예의를 표한다.
  • 3.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 4.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 5.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 6. 교통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 7.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18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이 되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 1.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 2.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 3.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19조(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1.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 2.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 3.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 4.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 5.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 6.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 7. 컴퓨터 프로그램은 정품을 쓴다.
제20조(통신기기 관리)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1. 휴대전화기는 수업시간 중 사용하지 않는다.
  • 2. 수업 중 컴퓨터는 교육 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 3. 교내 각종 정보통신 기자재를 아끼고 관리를 철저히 한다.
제21조(두발・복장 등 용모)

교내에서는 다음 각 호와 같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 ① 앞머리, 옆머리를 항상 단정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 ② 옷차림은 항상 검소하고 단정하게 청결한 상태를 유지한다.
  • ③ 신발 및 가방은 활동하기에 편하고 검소한 것으로 사용한다.
  • ④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22조(소지품검사)
  •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된다.
  •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의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안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인화물질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타인을 타격해 상해를 입힐 수 있는 물건을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담배, 주류, 본드, 부탄가스 등 향정신성 물질을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4장 학생회

제23조(목적)

본교 학생회는 학생자치회로서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토의 문화를 정착시키고, 생활계획을 수립 실천하여 질서와 협동을 바탕으로 명랑한 학교생활을 하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4조(회원기능)

전교 학생회 회의는 4학년 이상의 학급대표로 구성이 된다.

제25조(학급회 구성)
  • ① 임원의 자격은 현재 그 학급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한다.
  • ② 임원은 학급당 각 5명의 임원을 선출한다.
  • ③ 학급회의 회장, 부회장, 서기직을 순환제로 맡아 운영한다.
  • ④ 임원: 회장 1명, 부회장 1명, 서기 2명,
  • ⑤ 임기와 임무, 회의는 학생회의 규정에 준한다.
제26조(전교학생회 구성)
  • 1.임원
    • ① 전교 학생회장 1명
    • ② 부회장 3명(6학년 회장과 다른 성별의 학생 1명, 5학년 남녀 각 1명)
  • 2.임기 : 임원의 임기는 당해 학기간으로 한다.
  • 3.임원 입후보자 자격
    • ① 회장 – 6학년 재학생
    • ② 부회장 –5,6학년 재학생
    • ③ 1학기 회장, 부회장은 2학기 전교학생회 임원이 될 수 없다. 단, 1학기 부회장은 2학기 전교학생회 회장으로 당선될 경우만 전교학생회 임원이 될 수 있다.
    • ④ 입후보자는 임원선거일 전 7일 이상 본교에 재학한 학생으로 10명 이상의 회원과 담임의 추천이 있어야 한다.
  • 4.임원 선출 : 임원의 선출은 전교 학생회 임원 선출 계획에 의한다.
  • 5.임원의 임무: 본교 학생회 임원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 ① 회장의 임무 : 학생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진행하며 회의 운영을 책임진다.
    • ② 부회장의 임무 : 회장을 보좌하고 회장 유고시 회장을 대신한다.
  • 6.회의
    • ① 학생회의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구분하고, 회장이 이를 개최한다.
    • ② 정기회의는 매월 소집하며 학생회 임원, 각 부서별 부장, 4학년 이상 각 학급의 대표가 참석한다.
    • ③ 임시회의는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회원의 1/2 이상, 학교장의 소집 요구가 있을 때 개최한다.
    • ④ 학생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2/3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찬성과 반대가 같을 경우 회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 ⑤ 학생회의에서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6개월 이내에서 재상정할 수 없다.
제27조(전교학생회 역할)

학생회의 역할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① 학생의 학교생활(학교 행사, 환경미화, 학생 복지, 학교장이 위임한 사항 등) 전반에 관한 학생 의견의 수렴 및 건의 활동
  • ② 학교규칙 및 생활규정 제․개정 과정에 참여하여 미리 수렴한 의견을 제시하여야 한다.
제28조(위원회 조직)

본교 학생회의 활동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① 총무부위원: 행사, 우유, 급식, 자료와 관려된 제반 사항
  • ② 생활부위원: 생활 질서 지도와 관한 제반 사항
  • ③ 학습부위원: 학습에 관한 제반 사항.
  • ④ 환경부위원: 학급 및 학교 내의 미화에 관한 제반 사항.
  • ⑤ 체육부위원: 체육에 관한 제반 사항
  • ⑥ 방송부위원: 학교 방송에 관한 사항
  • ⑦ 도서부위원: 독서 활동에 관한 제반 사항
  • ⑧ 서기 : 회의록 작성
제29조(위원회별 활동 임무)

각 위원회별 지도 교사를 두어 각 위원회활동을 지도하도록 하고, 각 위원회에서는 학생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해 선도활동에 앞장서며, 매월 개최되는 위원회의에 참석해야 한다.

제30조(의결 정족수)

학생회를 개최하고자 할 때는 구성원의 과반수 출석이 있어야 하며, 모든 결정은 출석 인원의 다수결의 원칙에 따른다.

제5장 학생생활 교육 제1절 생활교육 및 징계

제29조(안전지도)

학교는 다음 각 호와 같이 학생의 안전을 위하여 노력한다.

  • 1. 실험․실습 및 체육 활동시 안전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2. 학교 시설 안전관리를 철저히 한다.
  • 3. 안전 및 생명존중 교육을 실시한다.
  • 4. 물놀이․등산․빙판․화재 등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5. 등․하교 시 교통안전 지도를 위하여 교사와 학생 및 학부모(봉사단체)로 구성된 교통안전지도반을 운영할 수 있다.
  • 6. 각급 학교의 ‘현장교육학생안전관리규칙’을 준수한다.
제30조(교외생활 지도)

학부모(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등과 협조하여 교외에서 학생들이 비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계도 및 선도한다.

제31조(체벌 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 1. 도구에 의한 체벌
  •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32조(징계의 원칙)
  •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 ③ 징계 내용은 공고하지 않으며, 학생에 대한 지도 방법 및 절차에서 학생의 인권을 보장한다.
  • ④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의 경우 징계의 수위를 일반학생 대상보다 엄중히 한다.
  • ⑤ 장애학생 대상 성폭행의 경우, 인지 즉시 경찰에 신고하고 피해학생 보호를 위해서 가해학생을 격리조치 한다.(출석정지)
제33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 ① 학교내 봉사
  • ② 사회봉사
  • ③ 특별교육이수
  •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34조(징계의 방법)
  • ①학교내 봉사
  • ②사회봉사
  • ③특별교육이수
  • ④출석정지 : 학교장은 해당 학생을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제35조(징계 내용 통보 및 재심 요구)
  • ① 징계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학부모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 ② 징계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학부모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 ③ 학교장은 재심 요구한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재심여부를 결정하여 그 결과를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36조(보호자의 책임 )

학생이 교내․외 생활을 막론하고 타인이나 학교에 피해를 입혔을 경우, 그 학생의 보호자는 피해자에게 경제적․정신적 피해 보상과 도의적 책임을 진다.

제5장 학생생활 교육 제2절 시 상

제38조(종류)

본교 학생의 시상은 내용에 따라 학년협의회 또는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결정 수여한다. 단, 특별상은 예외로 한다.

  • 1. 학력부문 - 체육상, 예능상, 기능상 등
  • 2. 모범부문 - 공로상, 선행상, 봉사상, 효행상 등
  • 3. 특 별 상 - 교내․외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수여한다.
제39조(시기)

시상은 졸업식, 기타 교내 행사나 학교 운영상 필요한 시기에 수여한다.

제40조(외부로부터의 시상)

특정한 공로로 외부에서 주는 상을 제외하고는 학교장의 추천 또는 승인을 얻어야 하며, 특별한 경우에는 사전회의를 거치지 않고 관계부서와 상호 협의하여 학교장의 추천을 상신한다.

제41조(모범,근면부문)
상명 수상기준
1 공로상 1,2학기 어린이 회장단으로 활동한 어린이
2 특기상 교육청 주최 각종 대회에서 학교 대표로 출전한 어린이
교내외 각종 대회에서 입상한 어린이 (웅변, 무용, 체육, 글짓기, 그리기, 노래, 기악 등)
3 독서상 독서왕, 독후감쓰기, 독서퀴즈에서 입상한 어린이
4 봉사상 모범어린이 표창, 임원, 교과부장 등으로 활동한 어린이
5 선효행상 친절왕상, 뚜렷한 선효행 사실이 있는 어린이
6 근면상 과제물 전시회, 방학중 봉사활동, 일기쓰기, 방송청취록, 미화활동, 부서장 활동 등을 열심히 한 어린이
제41조(특별상)

교내․외 행사가 기타 학교 운영상 필요에 따라 실적이 우수한 학급 또는 학생에게 수여할 수 있다.

제42조(선행상)

각 학급에서는 수시로 선행 학생을 추천 표창할 수 있다.

제6장 규정의 개정

제44조(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
  • ① 본교의 학교생활규정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 학생, 학부모, 교원 대표로 구성된「학교생활규정 제․개정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 ② 본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7인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5조(개정안의 발의)
  •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 1. 위원회 재적 위원의 과반수
    • 2. 재직 교원의 과반수
    • 3. 학부모 대표(학부모회 의결서 첨부)
    • 4. 학생회 대표(학생회의 의결서 첨부)
  •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46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47조(심의 및 결정)
  • ① 위원회는 개정안이 접수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48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교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규정은 2016년 6월 8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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